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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리뷰/기타

[우리 가게 최소 비용으로 최대 매출을 올리는 방법] 3개월 안에 매출 300% 오르는 네이버 플레이스_ 전원택

by jin's books 2023. 11.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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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영업을 하면서 매일매일 광고의 중요성을 깨닿고 있다. 디저트가게를 운영했을 때 틈틈이 고객이 남겨 준 영수증리뷰를 통해 전국에서 오신 손님들이 나의 에그타르트를 사러 오는걸  보고 네이버 플레이스의 영수증 리뷰를 관리하게 되었다. 현재는 디저트가게를 안하고 있지만 겨울 비수기동안 마케팅에 집중하기 위해 도서관에서 네이버 플레이스에 관한 책을 빌려왔다. 

 

 

목차
      1. 비지니스의 첫걸음, 네이버 플레이스
      2. 스마트플레이스를 알면 나도 영업 최강자
      3. 더 많은 고객을 내 가게로 

     


    소상공인, 자영업자라면 바로 시작하라

        언니가 처음 카페를 창업할 당시에 네이버 플레이스 중요성에 대해 잘 알지 못 했다. 그도 그럴것이 점포 위치가 워낙 좋아 따로 홍보가 필요 없이 손님들이 찾아주었기 때문이다. 그 후 마카롱가게를 추가로 창업하게 되고 동네장사를 하면서 네이버 플레이스 시작하였다. 네이버에 올라 온 가게 정보를 통해 전화주문이 오고, 손님들의 방문리뷰가 쌓이면서 흔히 말하는 전국에서 고객들이 찾아오는 신기한 경험을 했다.  

     

     

    고객은 이제 발품이 아닌 손품을 판다!

     

     

        마카롱 가게 특성상 젊은 고객들이 주된 소비층이었고, 스마트폰과 인터넷 사용에 강점이 있는 세대이다 보니 맛있게 찍은 사진이 있는 나의 네이버 플레이스를 방문해주었다. 그리고 음식점을 하나 더 오픈하면서 스마트 플레이스 덕에 오픈빨을 톡톡히 볼 수 있었다. 알고보니 새로 가게를 오픈하면 나의 매장정보가 네이버 지도 및 네이버 플레이스 상단에 링크된다. 새로 오픈한 가게를 네이버가 무료로 온라인홍보를 해주는 것이다. 이런 일련의 자영업 경험을 통해 네이버 플레이스를 관리하는 것이 매출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우리 가게를 알리는 효과적인 소개글

        우선 내가 꼭 알리고 싶은 키워드를 넣어 네이버 플레이스 소개글을 작성해야 한다. 고객들이 자주 찾는 키워드와 내가 알리고 싶은 키워드를 조합하여 만드는 것이다. 예로 OO맛집, OO가볼만한 곳, 반려동물 입장 가능한 카페 등이 있다. 또한 내가 알리고 싶은 정보를 통해 우리 가게만의 매력을 더 어필한다. 청정지역 강원도 정선 땅에서 자란 식재료로 만든 OOO라든가, 전국 청년상인 요리대회 대상메뉴 OOO, 맛집으로 소개된 TV 프로그램 사진과 유명 유튜버 채널에 소개된 내용도 적는다. 나의 경우 시그니처 메뉴의 경우 개발하게 된 스토리와 주된 식재료를 차별점으로 적극적으로 어필한다. 

       네이버 플레이스에 중요하지만 자주 놓치지 정보가 '찾아오시는 길'이다. 나는 내 가게고 맨날 오는 곳이니까 손님들도 쉽게 찾아 올 수 있을거라 생각했다. 하지만 생각보다 눈 앞에 둔 나의 가게를 못 찾아 매장으로 전화가 온다던가, 매장 출입구를 찾지 못 해 헤매는 고객도 쉽게 볼 수 있었다. 조금 과하다 싶을 정도로 자세하게 매장을 찾아오는 길을 설명해줘야하고 이왕이면 건물 사진을 첨부해도 좋다. 

        이 밖에 사업자 네이버 블로그를 연결해 놓으면 새로운 공지글을 통해 고객들이 우리 매장의 정보을 더 많이 알고 찾아와서 매장 운영에도 편리하다. 


     

    고객의 리뷰는 플레이스의 생명이다

       봄, 여름, 가을 성수기 때는 바뻐서 사실 고객들을 요구를 세심하게 파악하기 힘들다. 이렇게 바쁠때는 고객들의 요구를 플레이스 리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리뷰를 통해 내가 가게 운영을 잘 하고 있는지 아닌지가 파악이 가능하다.

     

       리뷰를 다는 고객들은 3가지 분류이다.

       1. 우리 매장에 완전 만족해서 리뷰를 다는 고객

       2. 우리 매장에 실망해서 리뷰를 통해 불만을 표출하는 고객

       3. 습관적으로 네이버 리뷰를 하는 고객

     

       고객이 남긴 네이버 리뷰를 통해 내가 가야하는 사업 방향이 정해지는 경우도 있다. 요식업을 시작할 때 2가지 상이한 메뉴로 시작한 적이 있다. 김치찜과 돈까스였는데 고객이 돈까스가 맛있다는 리뷰가 압도적으로 많아 현재는 돈까스 1가지 메뉴에 더 집중하고 세부메뉴를 다양화시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매장에 실망했던 리뷰를 통해 개선점을 찾고 발전해나갈 수 있다. 감사하게도 불만족했던 고객들의 요구사항을 개선하고 나면 그에 대한 피드백도 들을 수 있다. 예로 김치찜의 돼지고기에서 잡내가 난다라는 리뷰가 있었는데 이 후 이점을 개선하고 나니 고객들이 자발적으로 잡내가 안나고 더 맛있어졌다는 리뷰를 남기는 것을 보고 고객과 소통하고 발전해 나간다는 걸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이 책을 통해 알게 된 내용인데, 신규 고객의 대부분은 리뷰를 통해 유입된다는 것이다. 생각해보니 나도 검색없이 음식점을 찾아가는 경우는 드물다. 유명한 프렌차이즈점이나 검색 없이 찾아가지 개인사업자나 자영업자들이 하는 음식점과 카페는 검색없이 가는 경우가 거의 없다. 또한 관광지에 놀러가게 되면 줄을 길게 서서라도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유명한 맛집을 찾아다닌다. 그리고 리뷰가 좋고 리뷰가 많은 곳은 왜 이렇게 평이 좋은지, 뭐가 나와는 다른지 궁금해서 찾아가본다. 그리고 가끔 현지 혹은 당골들만 알 수 있는 정보들을 리뷰를 통해 알고가서 서비스를 받는 경우도 있다. 

     


     

    네이버 예약, 주문, 톡톡, 광고를 활용하라

        네이버 플레이스를 통해 미용실 예약을 해본 적 있나요? 몇 해 전 동네에 새로 생긴 작은 미용실에 방문한 경험이 있다. 매장 전면 유리창에 예약제로 운영된다고 크게 붙어 있었다. 갑자기 머리를 다듬어야 하는 상황이라 매장에 들어가 머리를 할 수 있는지 물어보았는데 손님이 하나도 없는 매장에서도 예약을 안했다며 머리를 할 수 없었다. 나는 처음엔 배가 불렀구나라고 생각했는데 책을 읽고 난 후 나의 생각이 틀렸다는 걸 알 수 있었다. 그 미용실은 1명의 미용사만 있는  100% 예약제로만 운영되는 곳이다. 네이버 플레이스를 통해서 예약을 할 수 있었고, 네이버페이를 통해 결제까지 가능했다. 이런 네이버 예약 서비스는 자영업자의 손을 덜어주는 편리한 운영도구가 되는데 이점을 그 미용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운영에 편의에서 마케팅까지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것이었다. 네이버 예약을 하고 네이버페이로 결제하게 되면 네이버 알고리즘에 의해 상위 페이지에 링크될 수 있고, 고객의 방문리뷰를 네이버에 포스팅하여 홍보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는 것이다. 이뿐만 아니라 예약이 없는 시간에는 과감히 문을 닫고 개인업무와 휴식을 취하며 시간관리까지 가능한 것이었다!

     

        여러 매장을 운영하다 보면 한꺼번에 많은 물건을 구입하는 경우가 있다. 카페, 디저트 가게, 음식점 3곳을 운영했어서 가게에 필요한 물건을 대량으로 구입한 경험이 있는데 네이버 톡톡을 통해 견적을 받고 할인은 받은 경험이 있다. 우리 가게는 네이버 톡톡을 사용하지 않지만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개인사업자는 네이버 톡톡을 통해 고객들과 소통하는 채널을 늘리면 매출이 늘어날 것은 분명하다. 같은 가격이면 문의한 내용이나 답변이 빠르게 달리고 친절하게 응대해주는 업체에서 구입하는 건 당연하다. 최근에도 커튼을 제작하는데 궁금한 것이 많아 네이버 톡톡으로 문의한 결과 조금 비싸도 나의 궁금증과 제작으로 인한 제품의 고려요소를 해결해주는 업체에서 구입하게 되었다.

     


     

    마무리

        사실 [3개월 안에 매출 300% 오르는 네이버 플레이스]를 통해 내가 얻은 정보는 별로 없었다. 이미 3개의 가게를 운영한 경험으로 알고 있는 내용이 대부분이었고 너무 뻔한 이야기만 있어 나에겐 유용하진 않았다. 하지만 처음 창업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네이버 플레이스를 운영하면 매출에 도움이 된다는 점은 자명한 사실이다. 이런 점에서 네이버 플레이스에 백그라운드가 없는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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